남성구역분과
6구역 분류

2022년 2월 19일 다해 연중 제6주간 토요일

컨텐츠 정보

본문

<우리도 그리스도처럼 변모할 수 없을까?: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높은 산에 오르시어 당신의 모습이 변모하시는 내용입니다. 이 변모의 핵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흐름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처음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당신이 누구라고 여기느냐고 묻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고백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셔야 한다는 말씀을 하실 때 베드로는 그러면 안 된다고 해서 사탄이라고 혼쭐이 납니다.  


    그러시며 목숨을 구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복음 때문에 목숨을 버리는 사람은 다시 얻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그리스도가 되는 데 필요한 것은 복음을 위한 십자가 죽음입니다.  


    그리고 이야기의 주제는 ‘하느님의 나라’로 바뀝니다. 예수님은 그곳에 있는 사람 중에 하느님의 나라를 볼 사람이 있을 것이라 하십니다. 그러며 오늘 변모 이야기가 이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변모는 하느님 나라가 되시기 위해 십자가의 죽음을 거쳐야 함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느님 나라가 되는 것이 인간의 모습에서 하느님의 모습으로 변모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하느님 나라가 될 수 없고 변모할 수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시는 이유는 바로 모세와 엘리야를 당신 제자들에게 보여주시기 위함입니다.  


    베드로는 천막 셋을 짓겠다고 말하는데 이는 삼위일체의 구원 신비를 나타냅니다. 혼자 세상을 창조하시거나 혼자 구원하실 수 없습니다. 하느님 아버지는 마치 모세와 엘리야처럼 양손으로 세상을 창조하시고 구원하신 것입니다. 다시 말해 모세는 율법을 주었기에 진리인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엘리야는 하늘에서 불, 곧 은총을 불러 내리고 그 불에 휩싸여 하늘로 갔기에 성령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오늘 그리스도께서 마치 아버지처럼 십자가에 못 박혀 은총과 진리를 제자들에게 쏟아 부어주시는 삼위일체 상징을 보는 것입니다. 내 안에 이 삼위일체 신비가 이루어질 때 내가 하느님의 나라가 되고 하느님의 모습으로 변화됩니다.  


  『기적은 당신 안에 있습니다』는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재활학과 의사인 이승복 씨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여덟 살 때 부모님을 따라 미국에 이민을 와서 열한 살 때부터 배운 기계체조로 모국에 대한 그리움을 극복하고 있었습니다. 매우 놀라운 속도로 기량이 향상되어 올림픽 금메달을 바라볼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고난도 기술을 연습하다 턱이 먼저 바닥에 떨어져 척추 신경조직이 손상되어 사지 마비라는 죽음과도 같은 선언을 받습니다. 그는 9개월 동안 병원에서 겨우 손가락 구부리는 훈련만 받았습니다. 재활 훈련보다 더 견디기 힘들었던 것은 인생의 꿈이 사라진 것이었습니다.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일어난 거지?’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한 선교사가 “하느님은 각자의 사람에게 각자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고 계십니다”라고 하는 말을 듣습니다. 그는 “이 시련도 그 계획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하느님은 이겨낼 수 없는 시련은 주시지 않습니다”라고 말해줍니다. 분명 그에게서 말뿐이 아닌 진심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는 ‘그렇다면, 지금 주님께서 나에게 원하시는 것은?’이란 생각을 품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돕고 싶은 마음이 샘솟았습니다. 


    ‘그래, 이 시련은 나와 같은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을 도우라고 주님께서 주신 메시지야. 나는 의사가 되어 나와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돕겠어!’



    부모님은 그런 몸으로 어떻게 의사가 되겠냐며 말렸지만, 그의 확신은 누구도 꺾을 수 없었습니다. 휠체어를 타고 몇 개만 움직일 수 있는 손가락으로 끊임없이 재활을 병행하며 그는 다트머스 의대를 수석으로 졸업합니다. 하버드 의대의 인턴과정도 수석으로 마치고 미국 최고의 존스홉킨스대 병원 재활의학과 수석 전문의가 됩니다. 


그는 의사가 되어 겨우 눈만 깜빡일 수 있는 절망적인 아이에게 자신이 터득한 진리를 이렇게 나눕니다.  


    “너 내가 휠체어에 있는 것 보이지? 나는 체조 선수였어. 예전에 한국 대표로 세계에서 뛰었어. 올림픽을 위해 연습하다가 넘어져서 목이 부러졌어. 그렇다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못 하고 그러고 싶진 않았어. 나는 너 같은 사람들을 돕고 싶어. 그래서 내가 네 앞에 있는 거야. 너도 똑같이 할 수 있어. 하느님과 널 사랑해주는 가족과 많은 사람이 네 곁에 있고 세상에서 제일 좋은 의사 선생님들이 너를 돕고 있어. 계속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해나가자. 알았지?” 


    오늘 복음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당신 죽음으로 터득한 십자가 진리를 모세라는 상징으로 제자들에게 보여주는 것과 같습니다. 진리는 먼저 죽지 않았다면 나올 수 없는 진실입니다. 이승복 씨가 먼저 그 고통의 길을 가지 않았다면 그가 하는 힘내라는 말은 진리가 아닐 것입니다. 예수님도 먼저 우리를 위해 십자가의 죽음을 받아들이셨기 때문에 당신이 말씀하시는 십자가의 길이 우리에게 진리가 되는 것입니다.  


    또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 한 번은 꽃게를 생으로 무쳐 먹었다가 식중독에 걸려 간 이식 수술을 받고, 왼쪽 다리까지 잘라내어 절망에 빠져있던 한 한국인 아주머니를 만납니다. 김치를 조금만 먹으면 속이 시원해질 것 같겠다는 그 아주머니의 말 한마디에 다음날 어머님께 부탁한 김치볶음밥을 도시락으로 싸 와서 아주머니에게 전달해 줍니다. 아주머니는 이렇게 말합니다.  


    “수술 이후로 ‘어떻게 하면 빨리 죽어버릴까?’ 그 생각만 했는데, 김치볶음밥을 먹고 나니, 이 맛있는 걸 두고 내가 왜 죽나 하는 생각이 드네. 이제 안 죽을래요. 닥터 리도 휠체어 타고 이렇게 멋지게 살고 있는데, 나도 그렇게 살아봐야지!” 


    두 사람은 서로 마주 보며 환하게 웃었습니다. 몇 주 후 아주머니는 한쪽 다리에 의족을 하고 씩씩하게 퇴원했습니다. 퇴원하는 날 아주머니는 닥터 리를 찾아와서 어머니께 갖다 드리라며 찹쌀떡을 주셨습니다.  


   이것은 닥터 리가 내어준 은총입니다. 은총은 죽어서 흘려주는 피와 같습니다. 그는 굳이 어머니를 괴롭히며 김치볶음밥을 얻어냅니다. 그리고 그것을 꼭 필요한 누군가에게 내어줍니다. 그 안에 담긴 것은 사랑입니다. 마치 엘리야가 하늘에서 불을 내려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해준 것과 같습니다. 사랑과 결합하지 않는다면 어떤 말이 진리라고 할지라도 아무 힘도 발휘하지 못합니다.  


    이런 면에서 십자가의 길로 나아가시는 예수님의 변모는 곧 아버지의 모습을 닮아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당신과 성령으로 우리를 구하시는 것처럼 이제 당신이 아버지의 모습으로 모세와 엘리야를 통해 우리를 살리십니다.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피와 물이 나왔는데, 피는 예수님의 살과 함께 진리를 상징하고 물은 성령의 은총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죽어서 옆구리가 찔려야만 나오는 창조의 두 은총입니다. 우리는 은총에 은총을 입어야만 재창조됩니다.  


    우리가 주님의 기도에서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라고 하는데,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히 빛나게 하는 일은 아버지의 일이 옳았음을 증명해내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내가 아버지처럼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은총과 진리를 흘려보내 주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버지의 명예가 회복됩니다. 그리고 나의 변모는 그런 삶을 살았을 때 주님께서 부활시켜 주실 때 완성됩니다. 그럼으로써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부활까지 이 모든 사실을 말하지 말라고 당부하신 것입니다.  


    오늘 하필 왜 세 명을 데리고 올라가셨을까요? 그들이 또한 아버지와 아드님과 성령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야고보는 사도 중 첫 순교자입니다. 아버지의 첫 피 흘림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요한은 복음을 쓴 사람입니다. 아버지의 피 흘림으로 오시는 진리를 상징합니다. 베드로는 하느님 나라 열쇠, 곧 죄를 용서하는 권한인 성령을 상징합니다. 이렇게 본다면 이 세 명이 또한 삼위일체 신비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도 십자가의 신비로 은총과 진리를 내어주어 변모를 기다리는 신비를 살아갑시다. 


  https://youtu.be/CCU6pASFkU0 


유튜브 묵상 동영상 


전삼용 요셉 신부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8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